본문 바로가기
맛있는것

올리브의 효능 5가지 - 건강에 좋은 올리브

by ★☆♥★☆ 2020. 11. 18.

 

올리브의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올리브의 효능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사실 저는 올리브를 별로 안 좋아해요.

올리브 특유의 향이 저랑은 안맞더라구요.

 

그런데 저탄고지다이어트를 하다보니, 많은 분들이 식재료로 올리브를 많이 사용을 하시더라구요.

올리브 먹기는 싫은데, 어떤 효능이 있길래 식재료로 많이 사용되는건지, 건강에 좋으면 싫어도 참고 먹어야겠다 싶어서

알아보게 되었어요.

 

<나무위키 올리브 설명 바로가기>

 

그럼 올리브의 효능 5가지에 대해 살펴볼게요.^_^

 

올리브의 효능

 

1.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2. 질병 예방, 항염, 항암 효과

3. 위장 건강 개선

4. 피부건강, 다이어트

5. 노화 예방


올리브의 효능 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먼저 올리브에 대해 알아볼게요.

올리브는 올리브 나무의 열매로, 이탈리아를 비롯한 지중해 지역의 요리에 많이 사용된다고 해요.

지중해 음식문화에 있어서 올리브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올리브는 주로 올리브오일로 많이 사용되는데, 올리브 그 자체로도 샐러드, 파스타, 피자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올리브는 전체 열량의 80~85%가 지방이라고 하는데요, 대부분이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라고 합니다.

올리브에는 항산화, 항염을 돕는 성분이 풍부해서 세계적인 건강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해요.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탄수화물 섭취를 최소화하고 건강한 지방을 충분히 섭취하는 다이어트인데요,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바로 이 올리브가 저탄고지 다이어터들을 위한 레시피에 많이 등장하는 것이었어요^^

꼭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하고 있지 않더라도, 좋은 지방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에요.

지방을 섭취하면 살찐다 라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구요, 오히려 좋은 지방을 섭취하면 살이 빠질 수도 있답니다.^^

따라서 이렇게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들을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그럼 본격적으로 올리브의 효능 살펴볼게요.

 

1. 올리브의 효능 첫번째 -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올리브의 효능 - 올리브

 

올리브의 효능 첫번째는 우리 몸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는 것 입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면 우리 몸에 여러 안좋은 악영향을 끼치는데요, 콜레스테롤은 특히나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동맥경화, 당뇨, 고혈압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높아진다고들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좋은 지방은 오히려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고 해요.

 

올리브에는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이 풍부한데, 이 올레산이 건강에 해로운 L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준다고 합니다.

바로 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이 낮아지면 고혈압과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되지요.

 

올레산 뿐 아니라 비타민E와 리놀레산 또한 혈관 내의 유해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고지혈증, 고혈압과 같은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올리브의 효능 두번째 - 질병 예방, 항염, 항암 효과

 

올리브의 효능 두번째는 질병 예방, 항염, 항암 효과가 있다는 것 입니다.

올리브는 각종 질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우리 몸에서 질병을 일으키는 여러 요소중의 하나가 활성산소 인데요, 이 활성산소는 지방과 결합하면 DNA를 손상 시켜 각종 암, 뇌혈관 질환, 당뇨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올리브에 들어 있는 비타민E, 올레산,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이러한 활성산소를 무력화 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 올리브에는 올러유러핀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각종 미생물의 공격을 막아주는 천연 항생제의 역할을 하는 성분이라고 해요.

따라서 위염, 관절염 등 여러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항암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요, 올리브에는 올레오칸탈 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폴리페놀 물질의 하나로 정상 세포가 암 세포로 변형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해요.

따라서 이 올레오칸탈이라는 성분이 대표적인 암 예방 성분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올레오칸달 성분이 암세포의 소멸을 촉진시킨다는 것은 연구를 통해 증명 된 내용인데요, 높은 순도로 정제한 올레오칸달에 암세포를 노출시켰을 때 빠른 속도로 암세포가 죽어가는 것이 발견 되었다고 해요.

 

그 이외에도, 올리브에 함유된 올러유러핀 성분은 체내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올리브의 효능 두번째,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 이었습니다.

 

 

3. 올리브의 효능 세번째 - 위장 건강 개선

 

올리브의 효능 - 올리브 사진

 

올리브의 효능 세번째 위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올리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식이섬유가 장 건강에 좋다는 것은 많이들 들어보셨을 거에요.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줌으로서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위액 분비 조절을 통해 위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질병 또한 예방 가능합니다.

 

그런데 오히려 올리브를 과다 섭취하는 경우 소화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니, 지나친 섭취는 피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올리브의 효능 세번째 풍부한 식이섬유로 위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내용 이었습니다.

 

4. 올리브의 효능 네번째 - 피부건강, 다이어트

 

올리브의 효능 네번째는 피부 건강 및 다이어트에 좋다는 점 입니다.

올리브는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올리브의 올러유러핀이라는 성분은 뛰어난 살균작용을 해주는 성분인데요, 이 올러유러핀이 우리 몸의 노폐물과 독소들을 배출시켜 준다고 해요.

그렇게 함으로써 피부 트러블 개선과 피부 보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올리브는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식이섬유는 소화가 어렵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가게 해 주기때문에, 다이어트 할 때 올리브를 먹으면 허기를 덜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이 이유로도 저탄고지 다이어터들이 올리브를 많이 섭취하는 것 같습니다.

올리브의 효능 네번째로 피부를 건강하게 해 주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내용 이었습니다.

 

 

5. 올리브의 효능 다섯번째 - 노화 예방

 

올리브의 효능 다섯번 째, 올리브는 노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피부 미용에 좋은 것과 같은 맥락인데요^^

올리브에 함유되어있는 폴리페놀, 불포화지방산, 비타민E는 우리 몸 속의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겠지요.

 

또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활성산소는 우리몸에서 질병을 유발할 뿐 아니라, 우리 몸을 노화시키는 요소 인데요, 이러한 활성산소를 무력화 하기 때문에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이지요.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서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올리브는 임산부와 태아에게도 좋다고 하구요, 혈액순환을 촉진시킴으로서 신진대사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 올리브에 함유된 올레오칸달이라는 성분이 기억력과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올리브의 효능 다섯번째는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점 이었습니다.


오늘은 올리브의 효능 다섯가지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올리브는 사실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식품이긴 한 것 같은데요, 건강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이점이 정말 많은 식품이니 챙겨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사실 서브웨이같은 데에 가서 야채를 선택할 때, 저 원래 올리브는 빼달라고 했었거든요.

이제는 올리브 빼지 않고 먹을 생각입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사과의 효능 6가지>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사과의 효능 6가지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사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해요. 요즘 정말 맛있는 과일들이 많지만, 뭐니뭐니해도 사과만큼 대중적인 과일은 없는 것 같아요. 그렇게 쉽게 접할 수 있고, 그만큼

myhappy30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