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것

9월 제철음식 5가지 (꽃게, 굴, 고등어, 대하, 귤)

by ★☆♥★☆ 2020. 8. 26.

이제 벌써 8월이 다 가고, 곧 9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 수록 제철음식을 꼭 챙겨먹게 되는 것 같은데요, 9월 제철음식 5가지 소개 해 드리려 합니다. 제목에서 소개 해 드렸듯 꽃게, 굴, 고등어, 대하, 귤 인데요, 본문에서 내용 자세히 살펴볼게요.

 

 

9월 제철음식

 

1. 꽃게

2. 굴

3. 고등어

4. 대하

5. 귤


1. 꽃게

 

9월 제철음식 첫번째는 꽃게 입니다. 꽃게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꽃게의 제철은 1~3월, 9~10월 인데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각각 제철인 꽃게의 종류가 다르다는 점 입니다. 1~3월은 암꽃게가 제철이구요, 9~10월은 숫꽃게가 제철입니다. 9월이면 살이 아주 통통하게 오른 숫꽃게를 먹을 수 있지요^^

 

꽃게는 남녀노소 좋아하는 해산물인데요, 맛만 좋은 것이 아니라 영양분도 풍부합니다. 먼저 꽃게는 메테오닌, 시스테인, 타우린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성장기의 어린이들에게 특히 좋으며, 간 건강에도 좋습니다. 여기서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낮춰주는 역할까지 합니다.

 

꽃게는 또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단 게는 지방은 적고 단백질이 많은 식품이고, 게의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키틴이 체내의 지방 축적을 막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꽃게는 소화성도 좋고, 체내의 면역기능까지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맛있으면서도 건강한 해산물 이니까요, 제철인 9월에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2. 굴

 

두 번째로 소개 드릴 9월 제철음식은 굴 입니다. 9~12월이 제철 이구요, 굴을 바다의 우유 라고도 부른다는 사실은 다들 많이 들어 보셨을 것 입니다. 그만큼 영양이 풍부한 어패류 입니다.

 

먼저 굴은 칼슘이 풍부합니다. 의외로 칼슘 섭취를 도와주는 음식들이 많지 않은데요, 굴을 통해 우리 몸이 필요로하는 칼슘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철분 및 구리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에도 효과가 있으며, 타우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내리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역시나 지방 함량이 적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굴에는 레몬즙을 뿌려 먹는 것이 좋은데요, 단순히 비린내를 줄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영양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됩니다. 레몬의 비타민C가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며, 타우린이 손실 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하네요.

 

3. 고등어

 

다음은 9~11월이 제철인 고등어 입니다. 고등어는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으로, DHA가 풍부해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매우 좋은 생선입니다. 특히 기억력 저하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고등어에 오메가3가 풍부하다는 말은 많이 드셔보셨을 겁니다. 오메가3는 항산화제의 역할을 하며, 항염작용을 하고, 우리몸의 면역체계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되며,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단백 식품으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고등어의 장점은 이렇게 계속 늘어놓을 수 있을 정도로 정말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특히 제철인 9월부터 11월 사이에, 충분히 섭취 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대하

 

다음 9월 제철음식 대하 입니다. 대하는 남녀 노소 좋아하는 어패류 이지요.

 

일단 대하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매우 좋습니다. 대하는 아미노산, 칼슘, 철분이 풍부합니다. 특히 칼슘과 철분은 식품을 통해 충분히 섭취 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대하를 통해 많이 섭취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하에 포함되어있는 필수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신진대사 촉진을 통해 노화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체내에 있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없애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에 있어서도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대하의 껍질에는 키토산이 풍부한데요, 키토산은 몸안의 불순물을 외부로 배출시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껍질을 까지 않고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맛도 좋은 대하가 건강에도 좋으니, 제철에 챙겨 먹으면 좋겠지요.

 

5. 귤

 

마지막 9월 제철음식 귤 입니다. 귤은 보통 겨울철 과일로 많이들 알고 계시는데요, 9~12월까지가 제철인, 9월 제철 과일 입니다. 

 

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는 사실을 모두 알고 계실 것 입니다. 1~4번까지의 식품들의 경우 정말 많은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지만, 비타민C는 함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비타민C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비타민C는 주로 과일을 통해 섭취하고, 그 중에서도 귤이 바로 비타민C의 보고라고 할 수 있죠.

 

비타민C는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먼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몸 건강과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를 섭취 하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며, 숙면을 취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제의 역할을 하며,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이처럼 여러 측면에서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 그리고 그러한 비타민C의 보고인 귤이 9월에 제철이니, 9월부터 귤 많이 드시면서 건강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9월 제철 음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건강에 좋으면서 맛도 좋은 식품들이니만큼, 제철에 놓치지 않고 꼭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에 좋은 건강차 5가지 효능 및 추천>

 

건강에 좋은 건강차 5가지 효능 및 추천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5가지 차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요즘 차보다는 커피를 마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사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커피보다 차를 마시는 쪽이 좋겠지요. 처

myhappy30s.tistory.com

<사과의 효능 6가지>

 

사과 효능 -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사과의 효능 6가지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사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해요. 요즘 정말 맛있는 과일들이 많지만, 뭐니뭐니해도 사과만큼 대중적인 과일은 없는 것 같아요. 그렇게 쉽게 접할 수 있고, 그만

myhappy30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