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중소기업 전세자금 대출을 위한 법인번호 조회 하기(쉽게 따라하기)

by ★☆♥★☆ 2020. 8. 18.

중소기업 전세자금 대출을 위한 법인번호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때 중소기업 재직자라면 조금 더 혜택이 좋은 중소기업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때 본인의 회사가 중소기업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법인번호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버팀목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소개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중소기업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 꼭 거쳐야 하는 과정인 법인번호 조회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저도 전세자금대출을 받고자 할 때 제가 다니는 회사가 중소기업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회사인지 조회를 해 보았었는데요, 그때 열심히 검색을 해서 법인번호 조회를 했었는데, 모든 분들이 좀 더 쉽게 법인번호 조회를 하실 수 있도록 쉽게 따라 하실 수 있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다가 법인번호 조회를 하게 되었는데요, 그 이외에도 사업을 하다 보면, 혹은 여러 가지 경제활동을 하다 보면 나의 회사, 혹은 다른 회사의 법인번호 조회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 포스트를 통해 법인번호 조회하는 방법을 쉽게 보고 따라하세요.

 

목차

 

1. 법인번호란?
2. 법인번호 조회가 필요한 이유?
3. 법인번호 조회 방법


1. 법인번호란?


 법인번호는 법인등록번호와 같은 말로, 개인에게 주민등록번호가 부여되듯이 법인에 부여되는 법인 식별 번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법인번호와 헷갈리는 것 중에 하나가 사업자등록번호인데요, 두 번호는 엄밀히 다른 번호입니다.

 

 

사업자등록번호는 사업자가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하는 경우, 세법 관련 법령 규정에 의하여 세무서로부터 부여되는 번호를 말합니다. 법인등록번호보다 쉽게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 이유는 사업자등록번호는 일반적인 계약, 금융 거래, 세금 관련 업무 등에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법인번호(법인등록번호)는 사업자등록번호와 달리 등기법 관련 법령 규정에 의하여 법무부로부터 부여되는 번호로, 사업자등록번호와 부여 주체 자체가 다릅니다. 일상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낯설게 들리실 수 있으나 은행, 법원 등에서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법인번호 조회가 필요한 이유?

 

일단 이 글을 작성하게 된 이유는, 중소기업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본인의 회사가 중소기업인지 여부의 확인이 필요하며, 법인번호를 통해 중소기업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주택도시 기금 홈페이지에서 법인번호를 입력하고 조회가 가능했는데, 이제는 사라져서 은행에 문의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은행에 문의하실 때 법인번호를 꼭 확인하시고 문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그 이외에도 법인번호 조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사업을 할 때는 법인번호 조회를 습관처럼 해 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사업 파트너사나 협력사 등의 회사가 법인이라면 보다 높은 신뢰를 가지고 함께 일을 할 수 있겠지요. 또한 법적인 책임 소재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개인 사업자인 경우에 비해 보다 폭넓게 법적 책임을 물리고 그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미리 함께 일하는 회사가 법인인지 아닌지 확인하고 그에 따라 적절하게 준비하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3. 법인번호 조회 방법

 

그럼 이 포스트의 본론인 법인번호 조회 방법을 그림을 통해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사이트에 들어가 주세요.

 

검색창에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이라고 치시면 제일 처음으로 나오는 DART 사이트에 접속을 해 주시면 됩니다. 

 

구글 다트 홈페이지 검색
DART 홈페이지 검색

 

2) 회사명 검색 

 

그렇게 다트(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회사명 검색창이 바로 보이실 건데요, 거기에 검색을 원하시는 회사명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삼성전자를 검색해 보았는데요, 자동완성으로 삼성전자로 시작하는 여러 회사가 나오니 관련 회사들도 같이 찾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트 홈페이지 검색
DART 회사명 검색

 

3) 회사명 클릭

 

그렇게 회사명 입력 후 검색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관련 회사들이 쭉 뜹니다. 리스트의 회사 중 찾으시는 회사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트 삼성전자 검색
DART 홈페이지 삼성전자

 

공시서류 리스트이기 때문에 삼성전자와 같은 경우에는 줄이 굉장히 많이 나오는데요, 어느 것을 눌러도 회사명만 맞다면 상관없습니다.

 

 

4) 법인등록번호 확인

 

그러면 이렇게 새창이 뜨면서 해당 기업에 대한 기업개황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중에 법인등록번호가 나와 있으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법인번호는 13자리이니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트 법인번호 조회
DART 법인번호 조회


법인번호가 무엇인지, 법인번호를 왜 조회해 보아야 하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법인번호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하신 상황에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완벽 정리>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완벽정리 (조건, 금리, 신청방법 등)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조건, 금리, 신청방법 등 핵심 내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사회 초년생들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myhappy30s.tistory.com

<전세 계약 주의사항 5가지>

 

전세 계약 주의사항 5가지 꼭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해피한꿀꿀이 입니다. ^^ 오늘은 제가 자취를 처음 하게 되었을 때, 전세 계약 전에 공부를 했었던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처음 부동산 계약을 하다보니, 걱정

myhappy30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