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완벽정리 (조건, 금리, 신청방법 등)

by ★☆♥★☆ 2020. 8. 17.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조건, 금리, 신청방법 등 핵심 내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사회 초년생들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 일반 대출과 비교했을 때의 장점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게요. 

 

저는 최근 생애 처음으로 독립을 했는데요,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 열심히 알아보고 공부한 내용을 혼자만 알고 있기에 아까워 공유하고자 합니다.

 

목차

 

 1.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란?

 2. 버팀목만이 정답은 아니다. 중소기업 재직자라면? -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3. 버팀목만이 정답은 아니다. 신혼부부라면? -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4.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5.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1.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제공하는 전세자금대출 상품으로,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과 근로자 및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전세 자금을 대출해주는 상품 입니다. 정부에서 주택도시기금을 기반으로 제공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조건에 맞는 청년과 근로자들에게 일반 대출에 비해 좋은 조건으로 제공되고 있어 많은 사회 초년생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 버팀목만이 정답은 아니다. 중소기업 재직자라면? -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되는 분이라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추천하지만, 두가지 더 좋은 조건의 전세자금대출 상품이 있는데요, 첫번째로 중소기업 재직자라면 먼저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되는지 확인 하셔야 합니다.

 

역시 주택도시기금에서 제공하는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은 현존하는 전세자금대출 상품 중 가장 최저금리인 1.2%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금리 1.2%로 1억을 대출 받는다면, 1년에 120만원, 즉 1달에 10만원씩만 내면 되기 때문에 엄청난 혜택이 아닐 수 없습니다.

 

1) 대출대상

 - 조건1.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외벌이 3천5백만원 이하), 순자산가액2.88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예비세대주 포함)

 - 조건2. 중소·중견기업 재직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자

 - 조건3.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청년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을 연장하되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

 

2) 대출금리

 연 1.2%

 

3) 대출한도

 최대 1억원 이내

 

4) 대출기간

최초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가능)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대출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일단 소득 조건 여부는 차치하더라도 '중소기업' 재직자만이 신청할 수 있는데요, 기존에는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법인번호를 넣고 조회가 가능했는데 해당 페이지가 없어져서 은행에 직접 문의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또 한가지 난관이 있죠. 본인의 회사가 중소기업인지 여부를 확인 할 때 회사의 법인 번호가 필요하다는 법인번호 조회 방법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법인번호 조회 방법 확인하기>

 

이렇게 확인 후, 본인이 재직중인 회사가 중소기업에 해당하고, 위의 3가지 대출대상 조건에 모두 해당한다면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의 혜택을 꼭 누리시길 바랍니다.

 

 

3. 버팀목만이 정답은 아니다. 신혼부부라면? -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대상에 본인이 해당하지 않는다고 해도 아직 실망하기엔 이릅니다. 결혼기간 7년 이내의, 또는 3개월 이내에 결혼 예정이 있으신 신혼부부라면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도 연 1.2~2.1% 금리라는 매우 좋은 조건으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꼭 검토해 보셔야 합니다.

 

1) 대출대상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2.88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신혼부부(혼인기간 7년 이내 또는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

 

2) 대출금리

연 1.2% ∼ 연 2.1% (세부 금리 아래 표 참조)

 

3) 대출한도

수도권 2억원, 수도권 외 1.6억원 이내(임차보증금의 80% 이내)

 

4) 대출기간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 가능)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상품도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상품만큼이나 너무 좋은 조건으로 제공되고 있는데요, 그러니만큼 혼인 7년 이내이거나 결혼 예정이 있으신 예비부부들께서는 조건에 해당하는지 확인 하신 후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의 혜택을 꼭 누리시길 바랍니다.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바로가기>

 

4.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자, 이제 이 포스팅의 본론인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할텐데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과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두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만 19세 이상~만 25세 미만 청년 대상 대출 상품인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출대상

 -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2.88억원 이하 무주택 단독 세대주(예비세대주 포함)
 - 만 19세 이상 ∼ 만 25세 미만 청년

 

2) 대출금리

 연 2.3%~2.7% (세부 금리 아래 표 참조)

 

3) 대출한도

 최대 3천5백만원 이내 (임차보증금의 80% 이내)

 

4) 대출기간

 최초 2년 (4회연장, 최장 10년 이용가능)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연 2.3~2.7%의 낮은 금리로 전세자금을 대출해준다는 장점은 있지만, 만 25세 미만만 신청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 대출한도가 3천 5백만원 이내라는 점이 아쉬운 것 같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신청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다음으로는,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 가장 많은 분들이 조건을 충족하실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1) 대출대상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2.88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만 25세 미만 단독세대주 제외)

 

2) 대출금리

연 2.3%~2.9% (상세 조건 아래 표 참조)

 

3) 대출한도

수도권 1.2억원, 수도권 외 0.8억원 이내

 

 4) 대출기간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 가능)

 

조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금리 우대조건도 꼼꼼히 확인하시고 최대한 낮은 금리로 전세자금대출 받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하려고 했는데요, 알고보니 미세하게 연소득 조건을 넘겨버려서 조건에 해당되지 않았고,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중에 하나는, 반드시 무주택 세대주여야 한다는 점 입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나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의 경우에는 예비 세대주의 경우도 대상이 되기 때문에 입주 이후 세대주가 된 것을 증명하면 되는데요,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의 경우 예비 세대주를 인정해 주지 않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대출 신청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의 다섯가지 전세자금 대출 상품들을 참고하시어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전세 계약시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해 주세요^^

 

<전세 계약 주의사항 5가지 꼭 확인하기>

 

전세 계약 주의사항 5가지 꼭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해피한꿀꿀이 입니다. ^^ 오늘은 제가 자취를 처음 하게 되었을 때, 전세 계약 전에 공부를 했었던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처음 부동산 계약을 하다보니, 걱정�

myhappy30s.tistory.com

<주택도시기금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페이지 바로가기>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