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것

돼지고기 주요 부위별 특징, 용도 완벽 정리

by ★☆♥★☆ 2020. 10. 12.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돼지고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하면서 고기를 굉장히 많이 먹고 있는데, 그 중 주로 먹는 돼지고기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먹고 있었던 것 같아 좀 더 맛있게 먹기 위해 공부를 하게 되었구요^^

앞으로는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부위별 특징에 맞는 요리를 해 먹으려 해요.

여러분도 돼지고기 부위에 대해 공부 해 보시고, 더 맛있게 드시길 바랍니다^_^

그럼 시작 해 보겠습니다.

 

돼지고기 주요 부위

 

1. 삼겹살

2. 목살

3. 등심

4. 갈비

5. 다리살


1. 삼겹살

 

돼지고기 부위 삼겹살

 

돼지고기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부위가 바로 이 삼겹살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삼겹살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사랑받는 부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겹살은 돼지의 뱃살로, 지방이 많고 풍미가 좋은 부위 입니다.

살코기와 지방이 번갈아가면서 층을 이루고 있지요.

그런데 이 삼겹살의 살코기 부위는 살코기인데도 불구하고 지방이 높은 살코기 입니다^^;

지방의 함량이 높고 단백질은 적은데, 지방의 고소한 맛과 육단백질의 고소한 맛이 조화를 이룹니다.

지방의 함량이 다른 부위들에 비해 굉장히 높아서 칼로리는 높은 부위니 다이어트때는 기피해야하는 부위 중 하나이지요^^;

하지만 그 지방맛이 정말 맛있잖아요.

식감도 부드러우면서 좋구요~

주로 구이로 많이 먹지만, 구위 이외에도 다양한 요리에 사용 가능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수육이나 보쌈을 만들 때도 삼겹살 부위를 많이 사용하고, 김치찌개같은 찌개를 끓일 때에도 삼겹살을 사용합니다.

해외에서는 많이 먹는 베이컨을 삼겹살을 이용해 만드는데요, 우리나라처럼 사랑받는 부위는 아니라고 합니다^^;

 

<로켓프레시 삼겹살 구매하러 가기>

 

모아미트 보리먹인 암퇘지 삼겹살 구이용 (냉장)

COUPANG

www.coupang.com

 

2. 목살

 

돼지고기 목살 부위

 

우리나라에서 삼겹살 다음으로 많이 소비되는 돼지고기부위가 바로 목살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목살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돼지의 목에서 등에 이르는 부위를 말하는데요, 지방이 적당하게 분포되어 있고 풍미가 좋은 부위 입니다.

 

 

삼겹살에 비해 비계가 적고 살코기가 많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부위인데요, 가격 또한 삼겹살 대비 저렴한 편 입니다.

위에서 수육이나 보쌈을 만들 때에 삼겹살을 많이 사용한다고 소개 해 드렸는데요, 기름기가 적은 수육 또는 보쌈을 만들고자 할 때에는 바로 이 목살을 사용하면 됩니다.

또 구이용으로도 삼겹살 다음으로 많이 먹는 부위 중 하나이지요.

주물럭, 불고기, 카레 등에도 목살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그만큼 활용도가 좋은 부위입니다.^^

목살은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은 필수아미노산과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해 몸에 좋은 부위라고 해요.

맛만 좋은 것이 아니라 영양도 좋다고 하니 다양하게 요리해서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로켓프레시 목살 구매하러 가기>

 

모아미트 보리먹인 암퇘지 목살 구이용 (냉장)

COUPANG

www.coupang.com

 

3. 등심

 

돼지고기 등심 부위

 

등심돼지고기 부위 중 가장 연하고 지방이 적은 부위 입니다.

돼지고기 중 고기의 결이 고운 편으로 부드러우면서도 담백합니다.

소고기와 마찬가지로 등심으로 스테이크를 많이 해 먹지요.

운동량이 적은 부위여서 부드럽고, 단백질이 많으며 지방 함량은 적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가장 적합한 부위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삼겹살이 가장 사랑을 받는 부위라면, 해외에서는 등심이 가장 사랑을 받는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돈까스, 탕수육, 스테이크 등에 많이 사용되는, 활용도가 많은 부위 입니다.

 

<로켓프레시 돼지고기 등심 돈까스용 구매하러 가기>

 

돈마루 한돈 등심 돈까스용 (냉장)

COUPANG

www.coupang.com

 

4. 갈비

 

돼지고기 부위 갈비

 

다음은 남녀노소의 사랑을 받는 갈비 입니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은 등뼈 부위 입니다.

뼈에서 우러나오는 풍미가 살로 스며들어서 고기에서 단맛이 나지요. 

지방이 적지만 근육 내에 지방이 적절하게 분포하고 있어서 육질이 쫄깃쫄깃하고 풍미가 좋습니다.

3개월쯤 된 암돼지의 갈비가 가장 연하고 맛있다고 하네요~

 

생으로도 구워 먹고, 양념해서도 구워먹는 등 구이로 많이 먹고, 우리나라에서는 갈비찜을 많이 만들어 먹지요.

해외에서는 바베큐용으로도 많이 사용하는 부위 입니다.

 

<로켓프레시 돼지갈비 구매하러 가기>

 

포크밸리 한돈 무항생제 인증 갈비 찜용 (냉장)

COUPANG

www.coupang.com

 

5. 다리살

 

돼지고기 부위 다리살

 

돼지고기의 앞다리, 뒷다리 모두 지방이 적고 육질이 섬세한 부위 입니다.

특히 앞다리살은 운동량이 굉장히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고기의 결이 거칩니다.

하지만 풍부한 육즙 덕분에 돼지고기의 단백질을 음미하는 데에 좋은 부위 이지요.

다리살은 단백질의 함량이 많고 특히 비타민 B1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영양가가 높은 부위 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고기의 결이 거칠기 때문에 잘게 썰거나 다져서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주로 햄이나 소시지같은 육가공제품의 원료로 많이 사용되지만 불고기, 찌개거리, 국거리, 육개장 등으로도 사용되는 부위 입니다.

 

<로켓프레시 돼지고기 앞다리살 구매하러 가기>

 

생생포크 한돈 앞다리살 불고기용 (냉장)

COUPANG

www.coupang.com

 

6. 기타 부위

 

 - 갈매기살 : 구이용으로 많이 먹는 부위 중에 갈매기살도 있지요. 갈비와 삼겹살의 중간 정도에 위치한 부위이구요, 갈매기살은 근육질의 힘살로, 기름이 없고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맛을 냅니다. 

 - 가브리살 : 특수부위로 요즈음 구이용으로 많이 먹는 가브리살은 등쪽에 위치한 부위로 지방이 적으나 삼겹살보다 연하고 부드러우며 쫄깃합니다. 

 - 항정살 : 돼지의 목에서 어깨까지 연결된 부위로, 역시 구이용으로 사랑받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돼지 한마리에 200g정도밖에 나오지 않는 희소한 부위 입니다. 살코기 사이에 지방이 촘촘히 박혀있어 담백하면서도 쫄깃하고 부드러운 부위 입니다. 


오늘은 돼지고기의 여러 부위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부위별로 명확한 특징들이 있기 때문에 특징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요리에 사용한다면 더 맛있는 요리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돼지고기 부위에 대해 많이 공부가 되셨기를 바라며, 오늘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소고기 부위별 특징, 요리법>

 

소고기 부위 5가지 - 위치, 부위별 특징, 요리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소고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제가 고기를 정~말 좋아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좋아하는 것은 소고기 랍니다. 비싸서 자주 못 먹을 뿐이지 돈만 있다면

myhappy30s.tistory.com

댓글